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사랑, 빛, 자유 큰뜻을 품어라

교육과정

> 학교소개>학교교육과정>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우리 학교의 교육과정은 교육의 이념(교육 기본법 제2조) 및 특수학교 교육 목적(초․중등 교육법 제55조)을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특수교육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3-7호),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방 교육 자치에 관한 법률(제20조 제6호), 대구행복역량교육과정(대구광역시교육청 고시 제2018-1호)을 바탕으로 하여 본교의 실정에 적합하도록 구성한 학교 교육과정
  1) 학교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 대구광역시 교육의 강조점, 우리 학교의 실태,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의 요구 등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편성한 교육 과정으로서, 우리 학교의 교육 활동 전반에 관한 기준 제시
  2) 학교 교육과정은 편제와 시간 배당, 교육 과정 시간 운영 계획, 영역별 지도 계획, 평가 등으로 구성
  3) 학교 교육과정은 본교 교사ㆍ학생ㆍ학부모의 의견 및 요구 조사를 토대로 학생의 능력, 장애 특성, 진로, 학교 제반 실정 등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 방법, 수준, 시간 등을 적정화하여 편성하며, 시각장애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으로 재구성하고, 방법을 다양화하며, 유ㆍ초ㆍ중ㆍ고등학교 과정 간의 연계성 고려
  4)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시 발견되는 제반 문제점은 연차적으로 개선하고, 적합성과 타당성에 대한 평가는 매 학년말 실시하여 수정ㆍ보완

학교(급)별 교육목표

1) 유치원 교육목표
  유치원 교육과정은 만 3~5세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
  가)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름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름
  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
  라)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름
  마)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ㆍ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

 

2) 초등학교 교육목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 바른 인성의 함양에 중점
   가)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나)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움
   다) 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를 기름
   라)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름.

 

3) 중학교 교육목표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 다원적인 가치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둠
  가)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 탐색
  나)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기름
  다)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넓힘
  라)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 배려하는 마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춤

 

 4) 고등학교 교육목표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에 중점
  가)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춤
  나)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힘
  다)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춤
  라)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더불어 살아가며 협동하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름

 

 5) 전공과 교육목표
  전공과 교육은 유능한 직업인으로서 이료업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 이료인의 자질을 배양하여 일반 의료 환경에서도 직업인으로 종사할 수 있는 기술 인력을 육성하는 데 중점
  가) 이료의 본질과 사회적 의의 이해
  나) 안마, 마사지, 지압 및 침구, 전기요법 등(이하 '이료'라고 한다)에 관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
  다) 국민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
  라) 일반 이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
  마) 전문 이료인에게 필요한 일반교양과 지식 습득.

편제와 시간배당

가. 편제

1) 유치원 과정 편제
  가) 교육과정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구성
  나) 교육 일수
      180일 이상으로 하되 유아의 연령이나 특별한 상황 등을 고려하여 조정ㆍ운영

 

2) 초등학교 과정 편제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
    ① 교과(군):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초등학교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함
    ②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안전한생활(초1, 2)

 

3) 중학교 과정 편제
   중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2학년 1학기)로 편성
    ① 교과(군): 국어, 사회(역사 포함)/도덕, 수학, 과학/기술․가정,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선택(정보, 진로)
    ②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③ 2학년 1학기에 실시하는 자유학기제: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을 포함하여 실시

 

4) 고등학교 과정 편제
    ①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
    ②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
     - 보통 교과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ㆍ교양으로 구성하며, 교과(군)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 기술ㆍ가정, 정보로 한다.
     - 전문 교과: 이료 과목의 해부생리, 병리, 안마ㆍ마사지ㆍ지압, 침구, 전기치료, 한방, 보건, 이료임상, 진단, 실기실습
    ③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5) 전공과 과정 편제
  2년과정으로 이료재활전공과와 직업재활전공과의 교육과정은 분리하여 운영하며, 교과는 보통교과와 전문직업교과(이료)로 편성